ADHD 놓치면 안 될 초기 징후 3가지와 대처법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신경발달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의 초기 징후는 아동기 초반에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 관찰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 초기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면 적절한 진단과 관리를 통해 증상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 글이니 참고하시고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면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ADHD의 초기 징후
1. 주의력 결핍
집중 유지의 어려움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쉽게 산만해집니다.
지시사항 따르기 어려움
지시사항이나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하고 중간에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수 잦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과제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합니다.
물건 잃어버리기
학교 물품이나 장난감 등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일상 활동의 건망증
일상적인 활동에서 자주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과잉 행동
가만히 있지 못함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주 일어나거나, 자리에서 뛰어다니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과도한 움직임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거나, 손이나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합니다.
조용히 활동하기 어려움
조용히 해야 하는 활동에서도 큰 소리를 내거나, 시끄럽게 행동합니다.
과도한 에너지
에너지가 넘쳐서 끊임없이 활동하려고 합니다.
3. 충동성
참을성 부족
줄을 서는 등의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많이 어려워합니다.
질문 끝내기 전에 답변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의 활동 방해
다른 사람의 대화나 게임을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즉흥적 행동
생각 없이 즉흥적으로 행동하여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ADHD의 초기 징후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교사, 주변 사람들이 이러한 초기 징후를 인식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다면, ADHD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아이의 발달을 돕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위와 같은 초기 징후를 보이며 부모가 느끼기에 자녀에게 잘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고, 때로 일상생활이 힘든 상황이라면 전문가를 만나길 추천합니다.
1. 소아정신과 및 정신건강의학과 클리닉 ★
1)소아정신과
-전문가: 소아정신과 의사는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ADHD 진단과 치료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 절차: 초기 상담, 임상 인터뷰, 부모와 교사 설문지,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2)정신건강의학과
-전문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는 성인 및 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며, ADHD 진단과 치료를 제공합니다.
-진단 절차: 초기 상담, 자기 보고서, 임상 인터뷰,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2. 소아청소년과
-전문가: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아동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발달 문제도 다룹니다. ADHD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와 진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진단 절차: 초기 상담과 기본적인 신체검사 후, 필요시 소아정신과나 심리학자로의 의뢰를 진행합니다.
3. 심리상담센터 및 발달센터
1)심리상담센터
-전문가: 임상심리사와 상담사가 주로 활동하며, 심리 평가와 상담을 통해 ADHD 진단을 도울 수 있습니다.
-진단 절차: 심리 검사, 부모와의 인터뷰, 행동 관찰 등을 통해 평가합니다. 종합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협력하여 진단을 확정합니다.
2)발달센터
-전문가: 발달 전문가, 임상심리사, 특수교육 전문가 등이 협력하여 ADHD 진단과 치료를 제공합니다.
-진단 절차: 발달 평가, 심리 검사, 행동 관찰 등을 통해 아동의 발달 상태와 ADHD 증상을 평가합니다.
4. 학교 및 교육기관
-전문가: 학교 상담사, 교육 심리학자 등이 ADHD 초기 평가를 도울 수 있습니다.
-진단 절차: 학업 성취도 평가, 교사와의 인터뷰, 학부모 설문지 등을 통해 초기 평가를 실시하고, 필요시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합니다.
5. 종합병원 및 전문병원
-전문가: 다양한 전문의와 심리학자들이 팀을 이루어 종합적인 진단과 치료를 제공합니다.
-진단 절차: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신경학적 검사, 심리 평가, 임상 인터뷰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여 ADHD를 진단합니다.
ADHD 진단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이루어지며, 소아정신과,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심리상담센터, 발달센터, 학교, 종합병원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가능합니다.
5가지를 소개해드렸지만 제가 추천하는 것은 첫 번째 방법입니다. ADHD 증상이 의심된다면, 우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나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여러 병원과 센터를 다녀본 저의 경험상 ADHD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를 때가 있고 그래서 때때로 오진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더욱 ADHD는 정확한 평가와 진단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오진할 수 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양한 증상: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 충동성 등 다양한 증상이 있어, 이러한 증상이 다른 정신 건강 문제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
2. 공통 증상: 다른 정신 질환들도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 장애, 우울증, 학습 장애 등이 있습니다.
3. 다양한 평가 도구: ADHD를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 도구들은 다양하며, 이로 인해 평가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여러 가지 도구와 방법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환경적 요인: 아동이나 청소년의 환경적 요인(예: 가정 환경, 교육 환경)이 ADHD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감안하지 않고 진단할 경우 오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5. 다양한 발달 단계: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ADHD 증상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를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훈련된 전문가(임상심리사, 정신과 의사 등)의 평가와 다양한 평가 도구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진을 줄이기 위해 부모, 교사,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